내부회계 관리제도를 운용하면서, 구축에 참여 하고, 이후 운영까지 한 경험으로 내부회계 관리제도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재경부 실무자로 경험하고 운영한 입장에서 다른 실무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컨텐츠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왜곡표시될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회사의 전산 시스템에서 서비스가 판매되고 제공된 이력이 제공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실제로 경험 했던 사례인데, 구체적으로 알리기는 어렵고 예시를 들어보겠다.
1개월 계약기간의 기간제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데,
특정 기간 행사를 해서 그 시기에 구매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3일의 서비스 기간을 더 제공해줬다.
이런 경우 1개월에 3일을 더한 34일의 의무에 금액을 배분해서, 진행률에 따라 매출을 인식해야 한다.
(KIFRS 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그런데 관리 시스템의 한계가 있었고, 회계기준을 잘 모르는 운영인력은 시스템상에서 수동으로 3일 서비스기간을 추가하면서 해당 기간에 금액을 안분하지 않았다.
실무 담당자는 어떤 위험이 내재해 있는지도 몰랐고,
해당 사실은 회계팀 직원도 시스템에서 산출된 데이터의 와꾸에는 이상이 없으니 알 수가 없었고,
당연히 감사인도 모르고 지나간 상황이 발생했다.
다행히 보고기간 중에 기간이 모두 경과하여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만약 금액이 더 크다면? 또는 서비스기간이 길었다면?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진행 했다면? 단순히 실무자의 무지에서 비롯된게 아니라 매출을 조작하기 위한 경영진의 고의적 부정이라면?
정보이용자들이 이용하는 재무보고가 왜곡 표시되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재무제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는
오류 뿐 아니라 부정의 위험 까지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감사인이 아무리 열심히 감사를 하더라도, 재무제표가 왜곡 표시될 위험을 완전히 예방하고 적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내부회계관리제도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재무제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는
매출, 구매 및 생산, 고정자산, 인사, 자금 등등의 프로세스가 있다.
이 프로세스마다 위험을 식별하고, 예방 및 적발할 수 있는 통제를 설계한다면
위의 예시처럼 재무제표에 유의한 미비점 또는 중요한 취약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질 것이다.
내부회계관리제도는 회사가 직접 운영한다.
회사가 직접 운영하고, 운영한 결과를 보고하고, 감사의견을 받는다.
재무제표를 회사가 직접 작성해서, 감사인에게 제출해서, 감사의견을 받는 절차와 유사하다.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에 대한 감사의견을 받기 위해
재무제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재무제표가 왜곡될 위험을 식별하고, 통제를 설계하고, 운영하고, 설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잘 운영되고 있는지? 평가해서 보고하는 일을 회사의 내부회계 관계자들이 수행하게 된다.
해당 수행 과정은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8조(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 등)" 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다.
회사의 대표자는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관리 및 운영의 책임이 있다.
그리고 이를 담당하는 상근이사 1명을 내부회계관리자로 지정해야 한다.
회사의 대표자는 감사(또는 감사위원회)에게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실태를 보고해야 한다.
감사(또는 감사위원회)는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실태를 평가하여,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평가 보고서를 이사회에 제출해야 한다.
감사인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실태에 관한 보고내용을 감사하고 감사보고서를 제출한다.
내부회계관리제도를 잘 설계하고 운영하면
감사의견을 받는 것 뿐 아니라,
운영과 평가 과정에서 체계적인 검토를 하기 때문에
회사를 경영하는 입장에서도 개선할 영역을 찾아내거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법규도 준수하게 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잘 설계 되어야 하는데
COSO Framework 라는 모델을 채택해서 사용한다.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8조(내부회계관리제도 등의 운영)에 따라
운영목적, 보고목적, 법규준수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COSO Framework 모델을 따르는 개념체계, 모범규준, 적용기법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위원회에서 제정하였다.
이를 따라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하면
내부회계관리제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해당 모델에 대한 설명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